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보도자료

2024 CES 참가해 혁신기술 선보여(2024.01.12.)

작성자
KITNEWS
조회
161
작성일
2024.01.24
첨부

24.01.12. 2024 CES 참가해 혁신기술 선보여.hwp

(2024.01.12.)

국립금오공대, 2024 CES 참가해 혁신기술 선보여


태경전자와의 산학협력 신기술, 글로벌 관계자들의 주목받아

국립금오공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의 혁신역량 기업 지원성과 빛나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가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열린 ‘2024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가해 산학협력 기업과 공동 수행한 혁신기술을 선보였다.

 

국립금오공과대학교는 산학협력 기업인 태경전자(대표이사 안혜리)와 함께 CES 2024’의 산학연플랫폼 유레카관에서 신수용 전자공학부 교수와 태경전자가 함께 연구한 다목적 모듈형 유무선복합 조명방송드론’, ‘수색 및 구조를 위한 저고도 자율비행드론등을 선보여 글로벌 관계자들에게 주목받았다.

 

다목적 모듈형 유무선복합 조명방송드론은 기존 드론의 최대 약점인 비행시간을 유선 전력 공급을 통해 해결하고, 비행 중 긴급 상황 발생 시 지상으로부터 연결된 전력선을 자동으로 탈거하여 무선 비행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다. 또한 서치라이트와 스피커를 통합하여 부피와 무게를 최소화하고, 프로펠러 소음을 뚫고 대상자에게 명확하게 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드론용 조명방송모듈을 탑재했다. 조명방송모듈 뿐만이 아닌 사용자 필요의 다양한 모듈을 장착할 수 있도록 다목적 브라켓 구조가 구현돼 있다. 군 및 관련 기관에서 다수의 시범운용을 진행했으며, 국내 최초로 8시간 이상의 연속 비행을 공식 입증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다비치드론(다목적 모듈형 조명방송 드론)’은 지난해 1228일 조달청의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수색 및 구조를 위한 저고도 자율비행드론다비치드론의 확장 기술 성격으로, GPS신호가 없거나 낮은 수풀사이를 비행해야 할 때 자율비행으로 신속하게 구조자 및 목표를 탐색할 수 있다. 향후 조명방송모듈과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응용 분야를 개척할 예정이다.

 

국립금오공대는 태경전자와 함께 CES 전시회의 유레카관에서 홍보부스를 통해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산학협력 기술을 소개하고, 해외 바이어 상담 및 각 유관기관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CES 2024의 주요 기술에 대한 최신 동향 파악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앞으로 보다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CES 웨스트게이트 경상북도 전시관에서도 국립금오공대 최세운 교수가 헥스하이브(대표이사 조중길)와 함께 연구한 공유 차량 사용 안전도 향상을 위한 AI 기반 비대면 안면인증 시스템에 대한 전시가 진행돼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CES 참가를 주도한 국립금오공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산학연플랫폼협력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혁신역량 초기의 기업을 발굴하고, 산학연 협력 R&D를 통해 기업 역량 향상 및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영실 국립금오공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장은 신산업 분야의 기술 및 인력, 인프라를 보유한 국립금오공대는 앞으로도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력 및 R&D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해 창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금오공대는 우수한 산학협력 성과로 지난 2018년과 20222회에 걸쳐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으며, 2023년에는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에 기여한 공로로 중기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현재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학협력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300여 건의 산학연협력 수행과제와 130여 건의 지식재산권을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