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보도자료

김우석 교수, 제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2021.09.24.)

작성자
KITNEWS
조회
2797
작성일
2021.09.24
첨부

21.09.24. 과학기술우수논문상_김우석 교수.hwp

(2021.09.24.)

금오공과대학교 김우석 건축학부 교수가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최하는 2021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소속 학회의 엄정한 절차를 거쳐 추천된 논문(학회당 1)을 심사해 선정하고 있다. 창의적 연구 활동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과 사기를 진작시키고, 과학기술 수준 향상 및 선진화를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김우석 교수의 논문은 인공 경량골재로 치환된 플라스틱 골재 종류에 따른 시멘트 복합체의 역학적 성질에 관한 연구에 대한 것으로,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의 추천을 받아 공학 분야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 영역 간 융합을 도입한 스마트 건설 재료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다. 김우석 교수는 감마선 융합 기술을 활용한 고성능 경량 플라스틱 골재 및 고강도 경량 시멘트 복합체 개발을 위한 기초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 내용을 논문에 담았다. 이 연구를 통해 건설 분야의 생산성 향상과 자동화 구현이 가능할 것이 기대되어 학술적인 부분에서 나아가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13년 금오공대에 부임한 김우석 교수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감마선 조사 기술 활용 개질 플라스틱 골재 제조 및 이를 활용한 40MPa급 고강도 경량 시멘트 복합체 개발과제 등을 비롯해, 최근에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CNF-Biochar 복합신소재 활용 식생콘크리트 개발과제가 선정되는 등 미래 스마트 건설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금오공대 고성능구조재료연구실을 운영하며 극한 환경(우주, 미세먼지 및 오염지, ·북극, 재난·재해지 등)에서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응 및 제어 기반 기술, 스마트 건설 정보화 기반의 ICT ·복합 기술 등의 분야로도 연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